최신 CPU(카비레이크[Kaby Lake] 등) 윈도우 업데이트 불가 해결 방법

최신 CPU (Intel 7세대 - 카비레이크[Kaby Lake], AMD 7세대 - 브리스톨릿지[Bristol Ridge], Qualcomm "8996")에 대한 윈도우 업데이트 지원이 중지되었습니다.
오직 Windows 10만 업데이트를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업데이트가 중지된 윈도우 버전은 아래와 같습니다. 
Windows Server 2012 R2
Windows 8.1
Windows Server 2008 R2
Windows 7
(AMD 라이젠[서밋릿지, Summit Ridge]의 경우도 포함된다는 기사를 본 적 있는데 위 링크에 따르면 대상 CPU가 아니고 제가 별도로 확인해 볼 수도 없어서 사실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실제로 얼마 전 인텔 7세대 프로세서인 카비레이크 장비에 윈도우 7을 과 윈도우 8.1을 설치하였습니다.

그리곤 윈도우 업데이트를 받으려고 했는데 아래와 같이 표시되면서 윈도우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더군요 ㅠㅜ
새 업데이트를 검색할 수 없습니다.

코드 80240037 Windows Update에서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지원되지 않는 하드웨어
PC에서 최신 버전의 Windows에 지정된 프로세서를 사용합니다. 프로세서가 현재 사용 중인 Windows 버전으로 지원되지 않으므로 시스템에서 중요한 보안 업데이트를 놓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자세한 정보" 링크를 선택하세요.
무척이나 당황하였었지요;; 최신 CPU랑 윈도우 업데이트랑 무슨 상관이길래 ? ㅠㅜ
이런식으로 해서라도 Windows 10의 점유율을 높이려는 것 일까요 ?
게다가 며칠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만든 랜섬웨어 WanaCry 이슈도 있었고 윈도우 업데이트가 불가한 것은 치명적인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역시 세상에는 많은 능력자들이 있고 이 문제를 해결을 위한 패치를 만들어서 공개한 유저가 있었습니다.
깃허브(GitHub)에 zeffy라는 아이디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인데요.
해당 깃허브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위 깃허브에 들어가시면 가장 처음에 "Click here if you are looking for the latest patch files!"라고 쓰여있는 링크를 보실 수 있습니다.
(패치파일 링크 이외에도 어떻게 어떤식으로 해당 패치를 만들게 되었는지도 함께 읽어 보시면 흥미로우리라 생각됩니다 ^^ )
이 링크를 타고 가면 최신 패치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시점에 최신 패치 버전은 v0.5rc1 입니다.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패치 다운로드 링크가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aio-wuaueng.dll-patch.zip 파일을 압축해제 하면 아래와 같은 파일들이 생성됩니다.
여기서 "aio-wuaueng.dll-patch.bat" 배치파일을 실행해 주시면 되는데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해주셔야 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해당 위치의 배치파일을 실행해 주셔도 되고
아래와 같이 해당 패치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해도 됩니다.

만약 패치가 가능한 상태라면 아래와 같은 질문이 나오게 됩니다.
해당되는 Windows 버전과 패치 가능 업데이트 내용은 다들 수 있겠지요 ?
여기서 Y를 입력합니다.

패치를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물음에 1을 입력하시면 패치가 진행됩니다.

성공적으로 패치가 완료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 입니다.
패치된 wuaueng.dll (윈도우 업데이트 에이전트)의 원본 파일도 어떤 이름으로 백업이 되었는지 표시됩니다.

이 후에 다시 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이전과는 다르게 업데이트가 진행됨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업데이트 후 재부팅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업데이트 완료 후의 모습니다.


출처: http://reslee.kr/75 [ResLee 8L09]
Share: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