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화재보험

누구나 자신의 신체와 자녀분들을 위한 보험에는 예민하게 생각하여 보험에 많이 가입하는 게 현실입니다.
그러나 넓게 보면 신체뿐만이 아니라 자신이 갖고 있는 가장 소중한 의식주에서 주에 해당하는 집 관련 보험이 있습니다.
바로 주택화재보험입니다. 보통 주택보다는 낮은 재산가치를 갖고 있는 자동차에는 다들 보험에 가입이 되어있지만 오히려 주택화재보험에는 가입을 안한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나 대한민국에서는 아파트 문화가 발달되어 있는데 아파트 화재의 특징은 화재가 발생하게 되면 화마가 이웃집에 쉽게 옮겨 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아파트에는 단체보험에 가입이 되어있으니까 괜찮을 거라는 생각이 있습니다. 이는 옳은 게 아닙니다. 화재보험은 16층 이상의 고층 아파트부터 화재보험에 가입이 되어있고 15층 이하 아파트에는 기본적인 화재보험에도 가입이 되어 있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지금부터 주택화재보험에서 어떤 부분을 보장해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화재 발생으로 인한 재산과 인명의 손해를 보장해 줍니다.
가입자가 가입한 보험가입금액의 한도 안에서 집과 가구의 손해가 발생한 부분을 보상받는 제도입니다. 다치거나 사망한 부분에서도 보장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 본인의 집 화재로 인한 주변에 가해진 피해 정도만큼 보장해줍니다. 본인의 집에서 발생한 화재가 이웃집에 옮겨붙을 경우 여기서 발생하는 피해 금액과 배상 책임과 또한 벌금이 부과될 경우에도 보장해주게 됩니다.
세 번째, 임대주택에서 발생한 화재사고 역시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화재로 인해 임대주택에서 임차인이 거주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게 될 때 이것 역시 보상이 가능합니다.
네 번째, 6대의 전자제품까지 보상 보장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전자레인지, TV, 김치냉장고 등  6대까지는 실손으로 보상이 가능합니다.
다섯 번째, 강도, 절도 사고로 인한 것도 보상이 가능합니다. 출처 [한방이와 함께하는 공간]
말 그대로 강/절도 사건으로 인한 피해 보상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또 보이스피싱 같은 금융 사기 역시 보상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가입 시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주택이나 아파트뿐만 아니라 상가 화재보험이나 건물 화재보험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상가를 갖고 있는 건물 주인은 항상 화재에 대비하여 상가 화재보험에 가입하는게 좋습니다.
종류로는 적립성 화재 보장상품과 소멸성 화재 보장상품이 있는데 적립성에는 보험기간이 3년에서 15년 정도 되어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담보를 통하여 총괄적으로 보장을 받는 분에게 적합합니다.
소멸성 화재보험에는 매년 단위의 계약을 하며 그 기간 동안 화재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보험료는  소멸되게 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낮은 비용으로 화재로부터 보호받고자 하는 분들께 적합합니다.
주택화재보험의 가입요령으로는 매번 말씀드리지만 항상 인터넷 비교 사이트를 통하여 각 보험회사의 상품을 비교 분석하시고 견적을 뽑아서 자신에게 가장 맞는 주택화재보험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같은 주택화재보험에 가입하더라도 가입하신 분이 어떤 특약을 이용하느냐에 따라 보장해주는 한도가 달라지게 되어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주택화재보험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신 후에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라겠습니다.


Share: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