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를 알수 없던 우리 몸의 반응

우리의 몸은 매우 신비롭고 복잡하게 구성 되어 있습니다. 현대의 의학으로도 치료 가능한 질병이 약 30% 정도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우리 몸은 아직도 미지의 세계입니다. 이렇게 많은 비밀을 간직하고 있는 우리 신체는 때로 우리 몸에 자극이 가해지면 그 자극을 해소하기 위해 가끔은 이해할 수 없는 독특한 증상을 보이곤 하지요. 누구나 겪어봤지만 그 이유를 찾기 어려웠던 우리 몸의 독특한 반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혹 밥을 급하게 먹거나 매운음식을 먹었을때 딸국질로 고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멈추고 싶은데 쉽사리 멈추지 않는 딸국질. 우리를 약올리기 라도 하듯이 멈추나 싶을 때 쯤 여지없이 다시 반복하며 우리를 괴롭힙니다. 딸국질의 원인은 음식을 먹다가 위가 갑자기 팽창하게 되는 경우와 횡경막이 갑자기 수축 될 경우 성대의 문이 일찍 닫히면서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불편하긴 하지만 건강에 해를 끼치는 것은 아니지요. 가장 강력한 해결 방법은 허리를 90도 굽히고 물을 나눠서 조금씩 마시는 방법 입니다.
월화수목금금금의 회사일정을 소화하거나 지갑 두둑히 카드명세서만 남은 주말을 하얗게 불태우고 나면 어김없이 다크서클이라는 불청객과 조우하게 됩니다. 피로나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원할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푸르스름한 다크서클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혈액이 제대로 돌지 않아 산소를 포함하지 않은 검푸른 피가 눈 주위를 지나가면 눈밑이 푸르스름하거나 자주색으로 보이게 된답니다. 다크서클이 생겼을 때에는 따뜻한 물수건을 눈부위에 올려서 마사지 하듯이 휴식하는게 효과적이며, 혈액 순환개선을 위해 비타민 E가 풍부한 호박, 참깨, 견과류와 시금치, 브로콜리 등을 섭취하는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무더운 여름날 한손에 아이스크림을 들고 오아시스를 만난 기분으로 한입 크게 베어문뒤 우리는 10초만에 후회를 하게 됩니다. 찌릿찌릿하게 느껴지는 머리의 통증 때문인데요. 이 두통의 원인으로 두가지 설이 제시되고 있는데요. 갑작스럽게 들어온 차가운 이물질로 인해 혈관이 급격하게 수축해 뇌혈류가 떨어지면서 두통이 생긴다는 설과 차가운 이물질이 구강 점막 후두쪽에 분포한 삼차신경이 자극을 받아 머리 쪽으로 통증을 방사하기 때문이라는 두가지 설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서른이 넘어가면서 부터 두통보다 치통이 먼저라는 안타까운 소식도 있습니다.
우리는 문득문득 눈 아래가 파르르 떨리는 경험을 하곤 합니다. 가벼운 눈 떨림 증상은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눈의 근육이 떨리는 현상으로, 주로 신경이 근육을 자극하는 부위가 민감해져서 발생하는 경우라고 합니다. 의학적으로는 "안검경련"이라고 불리는 이 현상은 피로 및 과로, 스트레스 및 영양소 불균형에 의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된 조개류, 토마토, 멸치, 우유 등을 자주 먹으면 자연스럽게 치료가 된다고 합니다.
누구나 한번 쯤은 잠을 자다가, 또는 운동을 하다가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나는 바람에 깜짝 놀래고 그 강력한 통증에 다시 한번 놀랬던 적이 있으실텐데요. 다리에 쥐가나는 원인은 근육의 피로, 무리한 운동, 전해질 불균형, 혈류흐름장애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질환"으로 인해 쥐가 나는 것은 매우 드물다고 합니다. 대부분은 갑작스러운 운동, 무리한 활동 등으로 인한 근육의 피로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너무 자주 쥐가 나는 것은 하지정맥류의 증상이기도 하며, 허리 디스크로 인해 종아리 근육으로 내려가는 신경이 눌려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가까운 병원을 통해 상담을 받는게 좋습니다.
Share: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